ABOUT SAFETY
안전부분
재건축 안전진단
재건축 안전진단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규정에 의거 하여 재건축 여부를 판단하는 정밀안전진단 용역으로서 『주택재건축 판정을 위한 안전진단 기준(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141호, 2018. 03. 05)』에 따라 실시하는 용역이다.

수행범위
1) 건물의 구조안전성 평가에 관한 사항

(1) 기울기 및 침하 평가

(2) 내하력 평가

(3) 내구성 평가

(4) 구조 안전성 평가

2) 주거환경에 관한 사항

(1) 도시미관 평가

(2) 소방 활동의 용이성 평가

(3) 침수피해 가능성 평가

(4) 세대당 주차대수 평가

(5) 일조환경 평가

(6) 사생활침해 평가

(7) 에너지 효율성 평가

(8) 노약자와 어린이 생활환경 평가

(9) 실내생활공간의 적정성 평가

(10) 성능점수 산정

3) 건축마감 및 설비 노후도에 관한 사항

(1) 건축마감 평가

(2) 기계설비 노후도 평가

(3) 전기 · 통신설비 노후도 평가

(4) 건축마감 및 설비 노후도 평가

(5) 성능점수 산정

4) 비용분석에 관한 사항

(1) 기본사항

(2) 개·보수 비용의 산정

(3) 재건축 비용의 산정

(4) 비용 분석

5) 종합 판정

안전진단 수행 방법 세부사항

분 류
조사항목
세부사항
비고

건물의

구조안전성에 관한 사항

기울기 및 침하조사

∙수직 기울기 조사

∙인접지반 이상 변위 조사

데오도라이트

레이저 수직수평기

내하력 평가

∙콘크리트 강도조사 및 철근배근조사

∙부재단면치수 조사

∙하중상태 조사 및 부재 처짐 조사

SCHMIDT HAMMER

FERROSCAN

육안조사

줄자, 버니어캘리퍼스

내구성 평가

∙콘크리트 중성화 심도조사

∙철근부식조사

∙균열조사 (구조균열, 비구조균열 등)

∙표면노후화 (박리, 박락, 철근 노출 등)

균열폭 측정기

해머드릴

페놀프탈레인시약


주거환경에
관한 사항
도시미관 평가
∙단지 내 조경 등 단지 전체의 환경을 주변 환경과 비교조사
관련자료 검토
소방 활동의 용이성 평가

∙소방차 진입로 상태조사

∙단지 내 소방차 이동 상태조사

∙응급주차시설 확보상태 조사

관련자료 검토
침수피해 가능성 평가

∙단지 내 배수성능 상태조사

∙침수 우려 사항 조사

관련자료 및 육안조사
세대당 주차대수 평가
∙주차장법 및 주택 건설 기준에 관한 규정과 현 단지사항과 비교조사
관련자료 검토
일조환경 평가
∙일조시간 파악조사
관련자료 및 설문조사
사생활 침해 평가
∙층간소음 등 사생활 침해 조사
층간소음측정
에너지 효율성 평가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에 규정과 현 단지사항 조사비교
관련자료 검토
노약자와 어린이 생활환경 평가
∙무장애주택의 설계기준과 장애인 편익시설을 기준으로 비교조사
관련자료 검토
실내생활공간의 적정성 평가
∙주변공동주택과 비교 분석
관련자료 검토

건축마감 및

설비 노후도에

관한 사항

건축 마감 평가

∙지붕 및 외벽마감 상태조사

∙계단실 마감 상태조사 및 공용창호 상태조사

육안조사

균열폭 스케일자

기계설비 노후도 평가

∙급수, 급탕 배관 및 난방배관 상태조사

∙오·배수 배관 상태조사

∙소방 장비류 및 배관 상태조사

∙옥내 도시가스 배관류 상태조사

샘플 채쥐

카메라

육안조사

전기 ․ 통신설비 노후도 평가

∙ 수변전기 및 발전기 상태조사

∙ 전력간선설비 선로, 배전반, 계량기함 상태조사

∙ 세대전력설비 분전반, 배선, 기구 상태조사

∙ 통신케이블 및 배선함 상태조사

∙ 옥외 전기설비 등주, 조명기구, 외등접지 배선상태조사

∙ 전기소방용 기기 및 장비 상태조사

카메라

육안조사


(주)리더스씨앤엠 

대구광역시 수성구 고모로 200 (고모동)│대표이사 : 김진하 

사업자번호 : 514-81-76764│이메일 : leaderscm@naver.com
대표번호 : 1533-3007│팩스 : 053-657-9006



 1533-3007

평일 09:00 ~ 18:00  상담가능 / 주말, 공휴일 휴무

copyright©2021 leaderscm  Corporatio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