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INGUISHABLE
석면해체공사업
석면해체공사업
석면(石綿)

“불멸의 물질”이라고도 하며 그리스어 a(not)+ sbestos(extinguishable)에서 유래되었다. 우리말로 “돌솜”이라고도 하며 100만년 전에 화산활동에 의해서 발생된 화성암의 일종으로 천연의 자연계에 존재하는 사문석 및 각섬석의 관물에서 채취된 섬유모양의 규산염 광물류를 말한다. 가늘고 긴 섬유 및 섬유다발의 형태를 띠고, 석면 섬유 한 가닥의 굵기는 대략 머리카락의 1/5000정도이다. 유연성과 열∙산∙알칼리에 강하며, 절연성, 내구성, 내마모성이 뛰어나나 산업용 재료로 널리 사용되었다.

시설물의 물리적ㆍ기능적 결함을 발견하고 그에 대한 신속하고 적절한 조치를 하기 위하여 구조적 안전성과 결함의 원인 등을 조사ㆍ측정ㆍ평가하여 보수ㆍ보강 등의 방법을 제시하는 행위를 말한다. [시설물안전법 제 2조 6항]

석면관련 제품 및 용도

우리나라에서 석면이 처음 생산된 시기는 1930년대 중반, 일본에 의해 군수물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충남 홍성군과 보령시 일원의 광산에서 석면이 처음 생산되었다. 이후, 1970년대 낡고 오래된 전통가옥을 개량하면서 석면이 포함된 슬레이트를 지붕재로 대량 사용하게 되었고 이후 1980년대 경제발전과 맞물려 1990년대까지 산업과 건축자재 등 생활 전반에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종류
제품명
용도
시멘트 제품
슬레이트
공장,창고,축사 외 농촌가옥 지붕
천정재
사무실 천정, 소형빌딩 천정, 유통상가 천정
밤라이트
사무실, 화장실 칸막이 등
석면압출 제품
공장벽체, 다중이용시설 건물
석면 마찰재
브레이크라이닝
승용차, 상용차
크러치 판
승용차, 상용차
브레이크패드
승용차
중기 브레이크
대형중기
조인트 시트
석면 개스킷
공장배관 및 기계
석면방직제품
석면사
열기계, 기관 등 제조
석면포직
단열 내화용, 보일러 등
석면사 팩킹
기계실 공조실 배관 등
석면 금선사
마찰재 제조
덕트 공사시에 사용되며 특히 고온을 필요로 하는 기계, 기관등에 사용됨

우리나라의 석면수입량은 1992년 10만 톤으로 최고를기록한 후에 석면사용금지 등 정부의 석면관리제도 강화로 점차 감소했다. 특히 2009년 1월부터 군수품 등 일부 용도를 제외한 모든 석면 함유제품(중량기준0.1%초과 석면이 함유된 제품)의 국내 제조·수입·사용을 전면 금지하였다.

석면의 유해성

석면함유 건축물은 설치되어 있는 그 자체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사용함에 있어 노후화, 손상, 헤체 등을 통해 석면분진이 발생되어 호흡기(입이나 코)를 통해 흡입되는 경우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석면 노출 위험군

석면함유 건축물에서 석면에 노출될 위험이 가장 높은 사람은 석면함유 물질을 건드려 석면분진을 발생시키는 작업이나 활동을 하는 사람들로 건축물∙설비를 수리∙보수작업을 하는 근로자 그리고 해체∙제거작업을 하는 근로자들이 있다.

부서지기 쉬운 상태의 석면함유물질이 있는 건축물을 사용하는 일반인도 석면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업주 또는 건축물 소유주 등은 건축물을 사용하는 근로자들이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석면관련 질환

석면이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면 짧게는 10년, 길게는 40년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머리카락 굵기보다 훨씬 가는 석면은 공기 중을 떠돌다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쉽게 몸 안으로 들어간다. 일반적으로 우리 몸속으로 외부 먼지가 들어오게 되면 대부분의 큰 입자들은 폐 깊숙한 곳에 도달하기 전에 호흡기 입구에서 걸러지게 된다. 하지만, 석면입자와 같은 작은 먼지들은 폐 깊숙한 곳의 폐 조직까지 뚫고 들어가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를 사멸시키고 손상을 준다. 이 손상은 점점 더 심해져 결국 폐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만든다.

석면관련 질환
내용
악성중피종
- 흉막이나 복막의 중피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석면 노출과의 관련성이 매우 높은 질병이다.

- 이 질병은 고치기는 불가능하며, 대부분 1년을 못 넘기고 사망한다.

- 일반적으로 석면에 처음 노출된 뒤 30~40년 후에 발병하는 매우 오랜 잠복기간을 보이는 질환이다.

석면폐
- 일정기간 동안 많은 양의 석면 섬유에 노출되었던 근로자들에게 주로 발생되며, 폐의 탄력(횡경막의 근육 수축 작용을 호흡하는 능력)이 떨어져 숨쉬기가 매우 어렵게 되는 질환이다.

- 모든 형태의 석면이 석면폐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며 잠복기는 10~30년이다.

- 주요증상으로는 호흡곤란, 제한성 폐기능 변화, 마른 기침등이 있다

폐암
- 석면 노출로 인한 폐암은 발병 전에 30년 내외의 잠복기  이후에 나타난다.

- 석면폐와 같이 석면에 노출된 양이 많을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높다.

- 흡연자의 경우는 석면의 노출로 인한 폐암 발생위험은 흡연을 하지 않는 일반 사람에 비해 50배 이상 된다.

건강장해 사례 (석면에 의한 폐암, 악성중피종)

-슬레이트 제조업의 배합작업자에게서 발생한 폐암

-석면방직 공장 근로자에게 발생한 악성 중피종

-보일러 배관공에게서 발생한 폐암

현장사진

(주)리더스씨앤엠 

대구광역시 수성구 고모로 200 (고모동)│대표이사 : 김진하 

사업자번호 : 514-81-76764│이메일 : leaderscm@naver.com
대표번호 : 1533-3007│팩스 : 053-657-9006



 1533-3007

평일 09:00 ~ 18:00  상담가능 / 주말, 공휴일 휴무

copyright©2021 leaderscm  Corporation All right reserved.